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근로 장려금은 저소득층 및 중산층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소득지원 제도로 근로자의 소득을 보완하여 근로장려금을 환급 형태로 지급하며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 글을 통해 신청 자격, 지원금 지급 방식, 그리고 신청 방법까지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

    근로장려금은 소득 요건 및 자산 총액, 가구 구성원에 따른 기준을 충족하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이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단독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를 말하며,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 중 어느 한 명의 구성원이 존재하는 경우이며 배우자가 있는 경우 부부 중 1인의 총 급여액등이 3백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여기서 배우자는 법률상 배우자로 사실혼은 해당하지 않으며,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으로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며, 직계존속은 70세 이상으로 주민등록상 동거 중이어야 하며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요건은 전년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단독가구일때는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의 경우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의 경우 3,800만 원 미만의 소득기준 금액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또한 전년도 6월 1일 현재,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부동산을 포함한 자산 총액이 2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다면 근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며, 이는 가정의 재정 계획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원금

    근로 장려금은 신청자의 소득 및 가구 상황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집니다. 전년도 연간 부부합산 총 급여액 등에 따라 지원받는 금액이 달라지는데,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165만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일반적으로 연 1회 지급되지만, 사전 신청을 통해 분기별로 나누어 지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연말에 일시불로 받기보다는 연중에 소액씩 나누어 받을 수 있어 가정의 재정 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신청 방법 및 지급일

    근로 장려금 신청은 개별 신청 안내를 받은 경우와 받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신청 방법이 다릅니다. 개별 신청 안내를 받은 경우에는 ARS 1544-9944, 홈택스(모바일과 PC), 서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개별 신청 안내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홈택스와 서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 확인한 소득, 재산 등의 자료가 동일한 경우 추가 제출서류가 필요하지 않으나, 국세청에서 확인된 재산 등의 자료가 다른 경우에는 소득재산에 대한 증거자료를 추가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기 신청의 경우 9월말에서 10월 초에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의 차이

    정기 신청 기간은 전년도 전체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1년에 한 번만 신청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장려금을 한꺼번에 받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5월에 시작되고 신청 후 처리에는 몇 개월이 소요될 수 있으며, 승인이 되면 9월 말이나 10월 초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 지급을 선택한 경우, 첫 번째 분기 지원금은 6월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 장려금은 반기 신청도 가능한데, 상반기(1월~6월) 또는 하반기(7월~12월) 소득을 기준으로 상반기 소득분에 대해서는 9월1일부터 15일까지, 하반기 소득분에 대해서는 다음 해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기 소득에 기반하여 해당 반기에 해당하는 장려금을 지급받는 것으로 반기별로 나누어 장려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정기 신청보다 금액은 적지만 2회에 걸쳐 소득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 소득분에 대한 장려금 신청분은 12월 말 전후로, 하반기 소득분에 대한 장려금 신청분은 다음해 6월 말에 지급되어 소득이 발생한 시점에 더 가까운 시기에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 신청은 소득이 안정적이거나 소득 변동이 적은 경우에 적합하며, 반기별 신청은 소득이 일정하지 않거나 보다 빠른 시기에 지원금을 받고 싶은 경우 유리합니다. 다만, 반기별 신청 시에는 두 번에 나누어 지급받기 때문에, 같은 연도의 정기 신청으로 받는 총액과 비교할 때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근로 장려금을 신청을 고려중 이라면, 오늘 정보를 바탕으로 본인의 소득 상황에 맞는 신청 방법을 선택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가정의 재정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